전기차
전기차의 밸류체인은 광산 소재 2차 전지 전기차 폐배터리로 구성되어 있고, 소재 산업은 전기차 밸류체인에서 가장 영세하다. 배터리 셀 생산비용은 전체에서 차지하는 순서로 양극제 > 분리막> 전해액> 동박이고, 진입 장벽으로는 프리미엄 리튬(전해질) > 음극재 > 전해액> 양극재 순이다.
내연기관차와의 가격 경쟁으로 높일 수 없는 가격, 큰 고정비 부담으로 아직은 적자 상태이지만 점점 영업이익이 상승 추세에 있다.
- 배터리 -
LG화학(LG에너지 설루션 물적분할)
삼성 SDI
SK이노베이션,
- 소재주 -
1) 2차 전지 소재
전기차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고 아쉽게 생각하는 것은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 등 배터리와 직결되어 있는 부분이다.
2차 전지의 발전으로 주행거리의 증가가 주요 키포인트이고, 보조금 정책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.
요즘 들어 리튬이온 전지 등장으로 2차 전지 산업이 발전하면서 전기차 가 분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고밀도화로 주행거리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양극재 음극재 경쟁이 치열하다.
양극제
에코프로 비엠(에코프로)
엘앤에프
코스모 신소재
포스코 케미컬
LG화학
음극제
* 인조흑연 : 포스코 케미컬
* 실리콘 음극제: 대주전자재료, 동진세미켐, 한솔 케미컬, LG화학, SK머티리얼즈
* CNT 도전재 : 나노 신소재, 동진세미켐, LG화학
동박(구리박)
SKC, 일진머티리얼즈, 솔루스 첨단소재, 고려아연, 피엔티
분리막/바인더
SK 아이 테크놀로지(SKIET), 한솔 케미컬
전해액/첨가제
동화기업, 켐트로스
전해질
천보(세계 최초 F전해질), 후성
알박
DI동일, 삼아 알루미늄
양/음 바인더
켐트로스, 한솔 케미컬
- 장비주 -
씨아이에스, 원익 피엔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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